안면 비대칭은 말 그대로 얼굴의 양쪽 면이 비대칭인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일부에게서만 관찰할 수 있는 증상이 아니라 대부분 사람에게서 관찰할 수 있는 증상으로 정도가 심하지 않아서 구별하기 어려울 뿐입니다.
근데 자신에게 안면 비대칭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가 있습니다. 바로 사진을 찍을 때로 거울 속 좌우 대칭된 자신의 얼굴이 아니라 사진 속 자신의 얼굴을 봤을 때 안면 비대칭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남들은 구별하지 못해도 자신의 이질적인 얼굴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은데, 왜 안면 비대칭이 발생하는 걸까요?
안면 비대칭의 원인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원인은 뼈의 비대칭적인 성장입니다. 그러니까 안면부를 포함한 두개골을 이루는 수많은 뼈는 성장 속도와 성장할 수 있는 길이가 각각 다릅니다.
전체적으로 균형 있게 자라는 것이 일반적이나 어느 한쪽이 조금 더 자랄 수 있고, 이로 인해 안면 비대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턱은 사춘기까지 계속 자라는 부위로 턱 괴기 등의 좋지 않은 습관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아무래도 뼈 길이의 차이가 원인이므로 성인일 경우 교정 치료는 어렵고,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원인은 아래턱뼈와 머리뼈가 만나는 턱관절 부분이 닳는 경우입니다. 입을 천천히 벌렸다가 닫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손가락으로 귀 앞쪽 부분을 만져보면 입을 벌릴 때마다 움푹 들어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한쪽으로만 음식물을 씹는 등 한쪽에 과도한 힘이 반복해서 걸리면 해당 부위의 뼈가 빨리 닳게 되고, 이것이 안면 비대칭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각종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구강 내 장치치료 등으로 뼈가 닳는 과정을 최소화해야 하고, 이미 닳아버린 경우에는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세 번째 원인은 안면 저작근의 부피 차이에 따른 비대칭입니다. 우리 얼굴에서 가장 큰 저작근은 교근이라는 근육인데, 한쪽으로만 음식물을 씹는 등의 습관으로 인해서 한쪽 근육만 발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얼굴의 한쪽만 발달했으니 안면 비대칭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양쪽 교근에 보톡스 양을 다르게 주입하여 치료하는 방법이 있고, 잘못된 습관 개선을 통해 자연적인 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원인은 자세불량으로 인한 경우입니다. 안면과 자세가 무슨 관련이 있을까 싶은데, 삐딱하게 서 있는 경우 몸의 대칭이 무너지고, 이에 따라 고개가 한쪽으로 치우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안면 비대칭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자세교정만으로도 안면 비대칭을 해결할 수 있으니 그나마 양호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Copyright. 사물궁이 잡학지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