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집에 음식을 주문할 때 짬뽕과 짜장면 중에서 무엇을 주문할지 많이 고민했을 텐데, 이런 고민을 해결해준 아이디어 제품이 짬짜면입니다. 짬짜면은 그릇 하나가 반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짬뽕과 짜장면을 반씩 나누어 담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짬짜면을 주문하면 짬뽕과 짜장면을 함께 맛볼 수 있기에 선택을 잘 못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제의 의문이 생깁니다. 짬짜면이 짬뽕과 짜장면을 반씩 나누어 담은 것이라면 짬짜면 2개는 그냥 짬뽕 1개와 그냥 짜장면 1개를 합친 양과 같지 않을까요? 시작에 앞서 실험 설계가 미흡하고, 중국집 한 곳을 대상으로만 실험을 진행했으므로 객관적인 설명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단순 호기심에 진행해본 것이므로 재미로만 봐주셨으면 합니다.
각설하고,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짬짜면과 짬뽕, 짜장면을 각각 주문했습니다. 그리고 전자저울을 이용해 그릇의 무게는 영점조절로 제외하고, 내용물의 무게를 각각 측정합니다. 준비한 전자저울이 무게를 1㎏까지만 측정할 수 있어서 1kg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나누어서 측정했습니다.
그러면 짬짜면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짬짜면에서 짬뽕(짬짜면)의 무게는 614g이었고, 짜장면(짬짜면)의 무게는 442g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짬뽕은 국물이 있어서 짜장면보다 무게가 많이 나갑니다. 어쨌든 짬짜면을 짬뽕 1개와 짜장면 1개의 무게로 생각하기 위해서 2를 곱해주면 짬뽕(짬짜면)은 1,228g, 짜장면(짬짜면)은 884g이 됩니다.
다음으로 그냥 짜장면은 그릇의 무게를 포함해서 잰 다음에 그릇의 무게를 빼는 식으로 구해봤습니다. 그릇의 무게를 포함한 짜장면의 무게는 851g이었고, 그릇의 무게는 150g이었으므로 내용물은 701g이 나옵니다.
다음으로 짬뽕은 세 번을 나누어서 측정했고, 나누어서 측정한 값을 합쳤을 때 1,205g이 나왔습니다. 무게만 놓고 비교해보면 짜장면은 그냥 짜장면보다 짬짜면의 짜장면이 더 양이 많고, 짬뽕도 그냥 짬뽕보다 짬짜면의 짬뽕이 조금 더 양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격도 비교해서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주문한 중국집에서는 짬짜면은 7천 원, 짬뽕은 6천 원, 짜장면은 5천 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냥 짬뽕과 그냥 짜장면의 1g당 가격을 구해보면 그냥 짬뽕은 1g당 4.98원(6,000원/1,205g)이고, 짜장면은 1g당 7.13원(5,000원/701g)입니다.
이 가격을 짬짜면에 적용해서 짬짜면을 구성한 가격에 적용해보면 위와 같은데, 약 6,209원입니다. 그런데 중국집에서는 짬짜면을 7,000원에 판매하고 있으므로 짬짜면 2개를 시키는 것보다 짬뽕 1개와 짜장면 1개를 따로 시켜서 반씩 나누어 먹는 것이 낫습니다.
이때 음식을 받고 나누는 것이 번거롭다 싶으면 짬짜면 2개를 각각 시켜서 먹어도 큰 손해는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기회비용 부분에서 감내할 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혼자서 짬짜면과 짬뽕, 짜장면 중 1개를 시켜먹어야 한다면 짬짜면이 주는 기회비용은 더욱 커지므로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Copyright. 사물궁이 잡학지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