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야 합니다. 근데 콘센트의 구멍 방향이 수평(· ·)이 아닌 45도(。˚)(/)로 기울어져 있다 보니 콘센트의 구멍 방향을 확인하지 않고 꽂으면 한참을 헤맬 수 있습니다.
눈으로 직접 보지 않고 꽂으려는 이유는 콘센트가 보통 아래쪽에 있기 때문입니다. 콘센트의 구멍 방향을 확인하려면 몸을 숙여서 봐야 하므로 이 행동이 번거로워서 손만 내려서 콘센트의 구멍을 찾으려다 헤매곤 합니다.
여기서 주제의 의문이 생깁니다. 왜 콘센트의 구멍 방향은 수평(· ·)으로 되어 있지 않고, 45도(。˚)로 기울어져 있는 걸까요?
이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접지에 관해서 이해해야 합니다. 접지는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매우 적은 양의 전류인 누설전류를 땅으로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전자제품의 코드선에는 전원선 2가닥과 접지선이 들어 있습니다.
전원선 2가닥은 플러그에서 튀어나온 2곳과 연결됐고, 접지선은 플러그와 콘센트를 보면 테두리에 은색 또는 금색으로 된 반짝이는 무언가가 있을 겁니다.
이를 접지극이라고 하는데, 접지극을 통해 누설전류를 땅으로 흘려보내서 전자기기를 보호해주고, 감전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근데 이 접지가 콘센트의 구멍 방향과 무슨 관련이 있다는 걸까요?
플러그는 접지극이 있는 것이 있고, 없는 것이 있습니다. 누설 전류량이 많지 않거나 이중절연 제품과 같이 안전하게 설계한 제품이라면 굳이 접지할 필요가 없으므로 접지극 없이 만드는데,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접지형 플러그에는 접지선과 접지극을 넣어야 하므로 크기가 꽤 커진다는 겁니다.
그리고 ‘ㄱ’자로 꺾인 형태를 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일자형도 있으나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분해할 수 없도록 완전히 밀봉한 상태로 만들고자 대부분 접지형 플러그는 ‘ㄱ’자로 꺾인 형태가 많습니다.
근데 이렇게 ‘ㄱ’자로 꺾인 접지형 플러그를 구멍 방향이 수평(· ·)으로 되어 있는 2구 콘센트에 2개를 꽂아보라고 한다면 나중에 꽂는 플러그는 제대로 꽂을 수가 없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꽂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텐데, 이렇게 꽂으면 위에 꽂은 플러그의 코드선이 꺾입니다. 코드선을 꺾어서 사용하면 전선이 터지는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그렇게 사용하면 안 됩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보라고 하면 제대로 꽂을 수 없고, 제대로 꽂지 않은 상태에서 전자제품을 사용하면 접촉 단면적이 감소해 접촉저항이 커지고, 과열로 인해 전기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콘센트의 구멍 방향을 45도(。˚)로 해주면 됩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내용은 콘센트에도 접지극이 있는 것이 있고, 없는 것이 있습니다.
무접지형 콘센트는 구멍 방향이 수평(· ·)으로 되어 있고, 접지형 2구 콘센트는 구멍 방향이 45도(。˚)로 기울어져 있는데, 오래전에 지은 건물이 아니라면 대부분 접지형 콘센트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2001년 가로등 누전 사고로 19명이 감전사하면서 건물이나 전자제품 등에 접지가 강화됐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대부분 건물의 2구 콘센트는 접지형이고, 구멍 방향은 45도(。˚)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접지형 콘센트를 해부해보면 위와 같습니다. 콘센트의 접지극이 보일 텐데, 만약 콘센트의 구멍 방향을 수평(· ·)으로 하거나 수직(:)으로 하면 접지극을 놓기 힘들뿐더러 전원단자와 붙을 수 있으므로 합선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안전하게 전기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콘센트의 구멍 방향을 45도(。˚) 기울어지게 설계해서 플러그와 콘센트가 제대로 접속할 수 있게 해주고, 합선의 위험도 막은 겁니다.
여기서 콘센트를 크게 만들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근데 콘센트에는 정해진 규격이 있습니다. 만약 임의로 크게 만든다면 비경제적이므로 정해진 규격대로 설계·제작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런 질문도 있을 겁니다. 일부 멀티탭의 콘센트 구멍 방향은 접지형임에도 수평(· ·) 방향으로 되어 있다는 것인데, 자세히 보면 콘센트의 구멍마다 스위치가 딸린 멀티탭일 겁니다.
스위치를 따로 달면서 공간에 여유가 생긴 덕분에 콘센트의 구멍 방향을 수평(· ·) 방향으로 해도 접지극을 안전하게 설계할 수 있는 겁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Copyright. 사물궁이 잡학지식. All rights reserved